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

이제 곧 겨울이 다가오면서 서서히 김장을 담구어야 하는 계절이 오고있습니다. 이번 겨울에 담궈둔 김장김치로 1년 동안 두고두고 맛나게 드시기 위해서는 김장을 할 때 들어가는 양념레시피를 잘 넣어야 더 맛난 김치를 담구실 수 있을텐데요.

 

특히 올해는 밖에서 사먹기가 더욱 곤란한 시기인만큼 집에서 직접 배추를 가지고 가족들 혹은 집안 어른들과 함께 힘들지만 뿌듯한 김장을 담궈보시는건 어떨까요?

 

 

김장김치 양념 비율

김장 준비물 및 양념 레시피

준비물 : 절임배추 20kg(10포기), 무(중) 2개, 쪽파 1단

 

갈아서 준비해야 할 양념 : 배 2개, 양파 2개, 새우젓 2컵(건더기가 많은 것으로), 멸치육수 4컵(800ml)

위의 양념에 추가로 섞는 양념 : 고추가루 8~9컵, 액젓 2컵, 매실청 2컵, 찹쌀풀, 다진마늘 2컵, 다진생강 2/3컵

 

맛있는 김치

김장배추는 속이 노랗고 겉잎의 초록색 빛이 진하지 않고 연한것이 좋습니다. 배추를 크게 키우기 위해서 비료를 많이 줄수록 배추의 겉잎 초록색이 더 진해지고 배추 자체가 단맛이 부족하고 쓴맛이 많기 때문입니다.

 

김장김치 담그는 법 (알토란, 김수미, 백종원 레시피)

김장배추 맛있게 절이는 방법

김장배추 맛나게 절이는 방법

배추김치를 맛있게 담그기 위해서는 첫 단계가 바로 김장김치를 절이는 과정입니다. 제가 알려드린 배추 10포기 양념 비율에 따라서, 양념장을 만들어서 쓰시면 되는데요.

 

김장배추는 5포기를 기준으로 물 13.5L에 천일염 4컵(1.5Kg)을 녹인 물을 배춧잎 사이에 골고루 염분기가 베도록 적셔준 이후에 배추 반포기 마다 천일염을 뿌려주면 됩니다. 배추는 12시간 정도 절여주는게 좋으며 물기 제거는 3시간에서 4시간 정도로 물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알토란 남도식, 서울식 김장김치

알토란 유정임씨가 알려주는 남도식, 서울식 김장김치

 

재료 : 절임 배추, 물, 천일염, 대파 뿌리, 대파, 양파, 양파 껍질, 무, 무말랭이, 말린 대추, 간 표고버섯, 다시마, 무채, 간 무,  찹쌀풀, 간 배, 멸치액젓, 간 청각, 멸치젓, 새우젓, 다진 생새우, 간 마늘, 간 생강, 굵은 고춧가루, 고운 고춧가루, 매실청, 천일염, 쪽파, 미나리, 홍 갓 등

 

만드는 순서
1. 물 10컵과 대파 뿌리 5개, 대파 1/2대, 양파 1/4개, 양파 껍질 10g, 무 100g, 무말랭이 60g, 말린 대추 14개, 간 표고버섯 3개를 큰 냄비에 넣고 20분간 끓여줍니다.

2. 다시마 5g을 넣고 10분 더 끓여 채소 물을 만든 다음에 충분히 식혀주는 시간을 가집니다.

3. 무채 700g에 고운 고춧가루 2/3컵을 넣고 버무립니다.

4. 간 무 1.7kg, 굵은 고춧가루 1.25컵, 찹쌀풀 2컵, 간 배 1.5컵, 채수 1/2컵, 멸치액젓 1/3컵, 간 청각 50g, 간 멸치젓·새우젓 각 1/4컵, 다진 생새우 4마리, 간 마늘 130g, 간 생강 25g, 매실청 1.5컵, 천일염 70g을 넣고 맛이 더욱 나도록 주물러줍니다.

5. 김장김치 양념에 2~3cm로 썬 양파, 쪽파, 미나리 각 100g과 어슷 썬 대파 50g, 손질한 홍갓 120g을 넣고 버무리면 김장김치 양념이 만들어 집니다.

6. 김장김치 양념을 절임 배추 줄기 위주로 버무리는데, 이 때 배춧잎은 김치국물의 간으로 충분하니 따로 더 넣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김수미씨 김장김치 담그는 법

수미네 김장김치 담그는 법

김수미씨의 김장김치 비결은 배추에 칼집을 내어 배춧잎을 직접 손으로 찢어서 절인다는 것입니다. 또 김수미씨의 김장김치양념은 쪽파를 너무 빨리 넣으면 배추 숨이 죽을 수 있어 나중에 넣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울러 김수미 김장김치 육수는 댓잎과 북어 대가리, 무, 밴댕이, 고추씨, 마른 표고버섯, 양파, 파, 멸치, 다시마, 생강, 마늘 등을 끓여 만든다. 

재료 : 배추, 소금, 물, 무, 갓, 쪽파, 미나리, 생강, 마늘, 새우젓, 찹쌀풀, 멸치액젓, 매실청, 설탕, 고춧가루, 굴, 댓잎, 북어 대가리, 밴댕이, 고추씨, 마른 표고버섯, 양파, 파, 멸치, 다시마 등

 

만드는 순서
1. 배추를 자를 때는 칼로 밑동만 살짝 반으로 자르고 나머지 배춧잎은 손으로 하나하나 직접 찢어주도록 합니다.

2. 배추 절이기는 배추를 소금물에 적신 후 소금을 배추속대는 많이, 배춧잎은 조금만 묻히는 것이 좋습니다.

3,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는 무채와 5~8cm로 자른 갓 줄기와 잎, 쪽파, 미나리를 섞는다.

4. 댓잎, 북어 대가리, 무, 밴댕이, 고추씨, 마른 표고버섯, 양파, 파, 멸치, 다시마, 생강, 마늘을 넣고 끓인 비법 육수에 생수, 마늘, 새우젓, 찹쌀풀, 생강, 멸치액젓, 매실청을 넣는다.

5. 고춧가루와 설탕, 갓과 무채 등 속 재료와 굴을 넣어 양념을 준비한 후 배추와 버무린다.

6. 김장김치 양념은 절임 배추 줄기 위주로 버무린다. 배춧잎은 김칫국물 간으로 충분하다.

백종원씨가 알려주는 김장김치 담그는 법

백종원 김장김치 담그는 법

백종원 김장김치 양념 레시피는 김장김치 육수 따로 없이 새우젓과 멸치액젓을 섞어 쓴다. 백종원 김장김치 황금레시피는 배추 10포기 양념을 기준으로 한다.

재료 : 배추 10포기(31kg), 왕소금 3900mg, 찹쌀가루 180g. 간 마늘 850g, 간 생강 50g, 새우젓(육젓) 1250g, 멸치액젓 800g, 굵은 고춧가루 1200g, 황설탕 250g, 양파 1개, 쪽파 1개, 대파(흰 부분만) 500g, 무채 2개, 미나리 350g, 통깨 100g 등


만드는 순서
1. 배추 겉잎을 떼고 반으로 가른 후 심지 부분에 칼집을 넣어 다시 갈라 4등분을 만들어 줍니다.

2. 물에다가 왕소금을 풀어 소금물을 만든 이후 손질한 배추를 담가 약 6시간 절여준다. 중간에 위아래를 섞어줍니다.

3. 찹쌀가루와 물을 냄비에 넣고 잘 개어준 후 강한 불이 아닌 중불에 저어가며 끓여 찹쌀풀을 만듭니다.

4. 찹쌀풀과 간 마늘, 간 생강, 새우젓(육젓), 멸치액젓, 굵은 고춧가루, 황설탕, 통깨를 큰 볼에 넣고 잘 섞어 백종원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를 한다.

5. 깨끗이 손질한 양파, 쪽파, 대파, 미나리, 무를 송송 썰어주는데 이때 사용하는 양파와 무는 채썰어 주도록 합니다.

6. 만들어둔 김장김치 양념에 썬 양파와 쪽파, 대파, 무, 미나리를 넣고 양념소를 만든다.

7. 절인 배추를 물에 3~4차례 깨끗이 헹구어 준 다음에는 넓은 채반에 받쳐서 2~3시간 가량 물을 충분히 빼줍니다.

8. 물이 빠진 배춧잎 사이사이 양념소를 골고루 바른다.

9. 양념소를 입힌 배추김치를 배추 겉잎으로 감싸 김치 통에 차곡차곡 담아 뚜껑을 닫는다.

Designed by JB FACTORY